제목 베트남 대표사무소 설립 절차

외국기업의 대표사무소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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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사무소는 외국의 기업체가 베트남에 설립 운영하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상시 비즈니스 업무조직으로, 설립 인허가 절차가 간단하고 유지 관리가 용이 것이 특징이다.
본사에서 파견된 사무소장이 영업 등을 담당하는 소수의 현지 채용 직원들과 근무하는 사무실 형태가 일반적이다.
업종, 업무 성격상 베트남에 현지법인이나 지사 설립이 불필요한 업체들이 대표사무소 형태를 택한다.
베트남 현지법인이나 지사 설립을 위한 준비단계로 운영부담이 적은 대표사무소를 먼저 설치하여 일정기간 현지 경험을 축적한 후 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다.
베트남의 관급공사나 정부 조달에 입찰하는 외국기업은 베트남에 대표사무소 설치가 의무화된다. 
기업체뿐 아니라 기관, 단체, 협회 조직 등이 베트남에 대표사무소를 개설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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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사무소는 자국에 소재한 본사의 경영목적 달성을 위해 베트남에서 시장조사, 홍보, 영업, 협상, 고객서비스 등 연락기능 위주의 업무를 수행하며, 단독으로 상업계약의 주체가 되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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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세 등의 납부 의무가 적용되지 않므로 회계업무가 간편하다.
소장 등 대표사무소 주재원은 베트남 노동허가증 및 장기 체류카드 발급신청을 할 수 있다.


대표사무소 설립허가서 발급 : $ 2500 - 3주 소요


이 비용과 소요기간은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를 포함한 모든 신청서류가 완전하게 준비된 상태에서 대표사무소를 설립 신청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최소 수속비용과 소요기간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청서류 준비과정에 수반하는 상담.자문.조사, 서류의 작성.우송, 임대차서류, 출장업무 등의 추가 지출과 처리시간이 요구되므로 $ 4,000 내외의 비용과 6주의 기간을 예상함이 적절하다.

대표사무소 설립 신청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제출서류를 준비하려면 번역, 공증, 영사확인 등 본국 및 베트남에서 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으나, e베트남 행정사무소에서 안내 또는 대행하므로 신청자는 노란색 칠한 서류의 원본만 준비하면 된다.

01) 설립신청서 (소정양식)
02) 법인등록증
03) 회사정관
04) 재무제표 (직전년도)
05) 대표사무소장 임명장 
06) 여권 기재면 (대표사무소장 내정자)
07) 임대차계약서 (一任時 생략 가능)
08) 위임장


설립 후 1개년 이상 경과한 회사라야 베트남 대표사무소 설립이 가능하다. (전년도 재무제표 필요)
본사의 대표자가 베트남 대표사무소장을 겸할 수 없다.

주재원의 베트남 파견 및 상주 이전에 베트남 대표사무소 설립허가서를 미리 발급하고자 할 경우,
구비서류 중 임대차계약서는 비용이 저렴한 사무실 공간을 단기간 임차계약하여 해결할 수 있다.


대표사무소 설립허가서 발급 진행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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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단 첨부파일 [대표사무소설립신청서] 의 항목을 기입하여 신청서를 작성한다.

2) [설립신청서], 각종 [구비서류] 를 문서파일, 또는 이미지 파일 형태로 준비한다.
상담 단계에서는 [설립신청서],[법인등록증],[재무제표],[정관],[여권기재면] 만 있으면 된다.

3) 우측 메뉴 e-MAIL 을 클릭하여 [설립신청서] 및 [구비서류] 파일을 첨부한다.  팩스로 고객센터 에 보내도 된다.

 e베트남행정 에서 수속 비용, 소요기간을 안내하여 회신

4) 대표사무소 설립신청 구비서류 원본을 제출한다.
5) 대표사무소 수속비용의 50% 를 선납금으로 지불한다.

e베트남행정 에서 자료를 번역/공증/인증을 안내 및 진행
e베트남행정 에서 설립신청서를 허가기관에 접수


[대표사무소설립허가서] 발급을 고객에 통보함
[대표사무소설립허가서] 를 고객에 전달

6) 수속비용 잔금 50% 를 정산하고 증서원본과 안내자료를 받는다.
7)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 시 e베트남행정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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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대표사무소설립허가서 발급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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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사무소 설립허가 수속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e베트남행정 은 의뢰된 업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미 납부한 의뢰비용과 서류를 고객에 반환하고 종결합니다.
• 대표사무소 설립허가 수속 중 [베트남 공안DB 조회] 결과 거부될 경우 (대표사무소 설립허가 제한 기업)
  수속은 중단되며, 이 경우 고객이 기납부한 의뢰비용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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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FUL TIPS !!
대표사무소 설립허가 이후에도 주재원의 취업비자 수속, 각종 신고 등록 등의 절차가 있어서, 정상적으로 업무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대표사무소 설립허가 신청부터 약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판단된다.

베트남에 법적 조직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로 주재 인원이 현지에 도착할 경우 업무진행을 하지 못하고 대기하는 기간이 길어짐에 따른 과도한 운영경비 지출, 주재원 및 동반가족의 베트남 체류자격 불안정 등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대표사무소 설립 허가서 취득 등 기본적인 준비를 한국에서 미리 진행한 후 상주할 인원을 베트남에 파견하는 게 바람직하다.

대표사무소 설립허가서는 통상 발급일로부터 5년을 유효기간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베트남 대표사무소 설립허가를 취득한 이후 활동을 중단하고 철수한 외국업들을 일정기간 이후에 행정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규정으로 보인다. 정상적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이어가는 대표사무소의 경우 설립 후 5년이 경과하여 유효기간에 도달한 시점에서 대표사무소 설립허가서 연장을 할 수 있으므로, 베트남에서 대표사무소의 운영할 수 있는 기간이 제한되지는 않는다.

첨부파일
대표사무소설립신청서.pdf
대표사무소설립신청서.doc